Unreal Engine/Multiplay

2-3,4 Multiplayer Concepts, Testing Multiplayer

SB_J00N 2024. 1. 10. 22:31

Multiplayer Concepts

Peer to Peer 

간단한 게임의 경우 구현하면 좋음.

하지만 플레이어가 증가하면 전송하는 데이터의 양이 늘어나서 플레이어가 많은 경우 적합하지 않음.

또한 게임의 정식 버전이 없음. 어떤 게임 인스턴스가 올바른 인스턴스인지 보장할 수 없음.

 

Clinet - Server Model

단일 시스템은 서버로 지정되고, 나머지 시스템은 클라이언트로 지정됨.

클라이언트는 서버를 통해서만 대화를 함. 

 

서버의 Authority:

서버에 요청(Request)를 보내고 Replication을 통해 데이터를 복제해 다른 클라이언트에게 정보를 업데이트함.

서버는 항상 게임의 올바른(Correct) 버전임.

 

Listen Server

플레이어의 장치 중 하나가 서버의 역할을 함.

실제로 게임을 하고 있으며, 따라서 그래픽 렌더링이 필요함.

소규모 게임에서는 사용가능한 서버.

 

Dedicated Server

실제로 게임을 하고 있지 않고, 그래픽 렌더링이 필요하지 않음.

MMO와 같은 대규모 게임에서 사용하는 서버.

 

Unreal Egnine Multiplayer

언리얼엔진은 Authoritative, Clinet Server을 이용함.

Listen Server냐 Dedicated인지는 프로젝트 구성에 따라 달라짐.

 

Testing Multiplayer

언리얼 엔진에서는 멀티플레이어 코드를 테스트 할 때, 굳이 다른 장치를 사용하지 않고 단일 장치에서 테스트 할 수 있도록 넷 모드 기능을 제공한다.

 

LAN: Local Area Network

 

LAN은 지역 네트워크로 여러 대의 컴퓨터가 같은 라우터(Network Router)에 연결되 어 있는 경우 같은 네트워크내의

다른 컴퓨터에 접근할 수 있다.